메뉴 건너뛰기

여행팁(Tips)
2010.12.03 14:20

건강과 의료보험

조회 수 9200 추천 수 0 댓글 0

*호주 국민들은 모두가 메디케어(Medicare)를 통해 의료보험 혜택을 받습니다.
 
메디케어는 호주 국민들의 소득세를 기금으로 하는 정부 조직입니다. 외국 방문객들은 메디케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사설 의료보험도 있으며, 다양한 종류의 개인 병원과 공공 병원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호주인들은 사설 보험회사가 제공하는 개인의료보험에 가입 되어 있습니다. 

*해외의 학생, 또는 준영주권 신청자는 호주로 가기 전에 외국인 의료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2000년 이전에는 메디뱅크 프라이빗 (Medibank Private)만 이용할 수 있었는데, 현재는 그 외 다른 의료 기금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OSHC는 일반의 진찰을 받은 외래 환자인 경우에는 메디케어 수익 명세서 (Medicare Benefits Schedule, MBS)의 85퍼센트를 지원해주고, 입원 환자인 경우에는 MBS의 100퍼센트를 제공해줍니다. 입원 환자라 하면 수술을 받았거나 공공 병원의 병동 시설을 사용했거나, 수량이 한정되어 있는 약을 썼거나 비상시 구급차 서비스를 받은 환자들을 말합니다. 치과 의료보험 처럼 학생들이 OSHC외에 추가로 선택 할 수 있는 보험도 있지만, 여러 종류의 서비스의 가격을 잘 알아보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일반적인 의료상담을 위해서는 개인 병원이나 진료소에서 일반의의 진찰을 받으면 되며...
 일반의가 있는 병원은 어느 도시에서나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일부 큰 대학 에서는 캠퍼스 내에 진료소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필요한 경우, 일반의가 전문의를 소개해 주며, 비상시에는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공공 병원의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구급차를 부를 때에는, 경찰이나 소방대의 000번으로 걸면 됩니다. 가장 가까운 개인 병원을 찾아보려면 지역 전화번호부를 보면 됩니다. 
 
*병원에 가기 전 항상 미리 예약을 해두어야 하며, 원한다면 여자 의사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모국어를 사용하는 의사를 찾아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 보건부에 연락 을 해서 통역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한 가지 대안입니다. 의료 전문 통역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이민자 의료 조합이나 인력 센터가 있는 주도 있습니다.